2009년 1월 28일 수요일

Show 621 1월 24일 목요일

오늘의 비디오를 YouTube에서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사라입니다. The Daily English Show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제가 오늘 공부를 위해 추천하는 비디오는 최근 인터넷에서 인기가 있었던 “톰 크루즈의 Scientology” 비디오예요. 
이건 톰 크루즈가 Scientology 에 대해 얘기하는 비디오인데 원래 그 그룹 멤버들을 위해 만들어졌는데 어떻게 하다가 유출된(leaked) 비디오예요.
그래서 이 비디오와 관련된 언어에 대해서 좀 얘기할거예요. 
우선, Scientology 란?
Wikipedia 에 의하면 이것은 “종교(body of beliefs)의 하나, 그리고 이와 관련된 행습”이라고 해요. 
그리고 거기 보면 이 종교를 창시한 사람은 이것을 “응용 종교철학”이라고 불렀대요.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컬트(cult) 라고 불러요.
"몇 개국의 저널리스트, 법원, 그리고 정부들은 싸이언톨로지교는 컬트라고 표명했다."
사람마다 같은 것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재미있는 것 같아요.
그러면 컬트란 무엇일까요?
"컬트란 주위의 사람들이 주류 문화가 아니라고 보는, 두드러지게 부정적이거나 또는 두드러지게 호의적으로 대중들이 인식하는 믿음과 행습에 헌신하는 응집된 사회집단을 말한다. 흔히 쓰는 또는 대중적인 관용법에서 “컬트”는 예술, 작문, 소설 그리고 패션 애호가들과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의미를 함축하지만 신흥 종교적, 극단 정치적, 의심스러운 치료법이나 피라미드 사업 단체와 관련해서는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한다."  
단어가 어떤 의미를 그렇게 강하게 함축한다(connotation)는 게 재미있어요. 만약 싸이언톨로지교를 전에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으셨다면 만약 제가 그건 하나의 종교라고 말했다면 “그래?”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만약 제가 그건 하나의 컬트라고 말했다면 “아, 무서워” 라고 생각하실지 몰라요.   
하지만 그 단어에 어떤 꼬리표를 붙이든지 그건 그거잖아요? 그게 무엇이든지 간에요. 저는 확실히 모르겠어요, 다만 교육에 대한 LRH의 이론을 읽어봤는데 난센스 같았어요. 
어쨌든, 이 비디오에 대해서 말인데요, 하나 재미있는 건 톰 크루즈가 많은 특수 용어(jargon)를 사용한다는 거예요. 이건 이해할 만 해요, 왜냐하면 이 비디오는 원래 그 그룹 내부에서 보기위해 만들어진 비디오거든요. 
특수용어가 얼마나 많이 사용됐는지 저는 확실히 몰랐어요. 왜냐하면 저는 그냥 “저 단어는 미국에서 쓰는 용어인가보다” 또는 “내가 저 단어를 모르나보다”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그 다음 그 특수용어들을 설명하는 자막이 있는 비디오를 봤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예를 들어, SP 는 'suppressive person' 의 약자예요.  
whatisscientology.org 라는 웹사이트를 봤는데 많은 싸이언톨로지 용어들을 설명하는 용어집(glossary)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suppressive person 이란  
"주위의 사람들을 억누르게끔 만드는 독특한 성격과 정신적 태도를 갖고 있는 사람.  큰 불행을 가져오도록 의도된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반사회적 성격(antisocial personality) 이라고도 불림."
이 비디오가 인기 있는 이유는 톰 크루즈가 좀 미친것처럼 들리기 때문인 것 같아요. 만약 여러분이 싸이언톨로지교를 믿지 않는 이상이요. 
제가 제일 이상하다고 생각한 문장은 이거예요. 
"싸이언톨로지교를 믿는 사람은, 사고현장을 운전하며 지날 때, 그냥 아무 사람 같지 않습니다.  운전하며 지날 때 그것에 대해서 뭔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죠, 왜냐하면 정말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은 당신밖에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막대기 뉴스
안녕하십니까, 막대기 뉴스입니다.
영국의 한 버스회사는 그 회사의 운전기사가 “애완 인간” (“human pet") 을 버스 밖으로 쫒아낸 일이 있은 후 그녀에게 사과했습니다.   
이 19세의 여성은 자기는 자기의 25세 약혼자의 애완 인간이라고 말합니다. 
최근 한 버스 운전기사는 그녀에게 버스에서 내리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너 같은 변종과 개들은 안 태워.” 라고 말했습니다. 
그 회사는 이제 사과했습니다. 회사의 대변인은 그들은 안전에 대해 염려했다며 그녀가 버스를 타는 것을 환영하지만 개 줄을 착용했을 때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그녀가 체인에 묶여있을 때 버스에 무슨 일이 일어나면 위험할 수 있다” 고 버스회사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생활 방식은 별나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무해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애완 인간 이예요.” “저는 일반적으로 동물처럼 행동하고 정말 평이한 삶을 살아요. 저는 밥하거나 청소하지 않고 Dani 없이는 아무데도 안가요. 이건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우리를 둘 다 행복하게 해줘요. 이건 저의 문화이고 저의 선택이에요. 아무에게도 해를 주지 않아요.” 
이상은 1월 24일 목요일의 막대기 뉴스였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THE SNOW REPORT
도로에서
우리가 Saison Club에서 차를 몰고 돌아올 때는 정말 바람이 셌어요. 눈이 바람에 날려 찻길 위로 산처럼 올라왔어요. 마치 모래언덕 처럼요. 정말 예뻤어요. 그리고 무섭기도 했어요, 왜냐하면 바람이 꽤 셌거든요.

사라와의 대화
#377 컬트가 좋은 의미를 가질 수도 있어?
Step 1: Takako의 자막을 따라읽기.
Step 2: Takako의 자막을 읽으며 사라에게 말하기.

Takako 컬트가 좋은 의미를 가질 수도 있어?
사라 응.
Takako 어떻게? 
사라 명사 앞에서 형용사로 쓰일 때, 예를 들면 컬트 영화 또는 컬트 책. 또는 컬트 인물 또는 컬트 지위 (cult status).
Takako 컬트영화가 뭐야? 컬트에 대한 영화?
사라 아니. 형용사로서의 컬트는 ‘특정한 그룹에게 인기가 있는‘이라는 뜻이야. 그래서 컬트영화는 특정한 팬 그룹에게는 매우 인기가 있어. 대조적으로, 예를 들어 블록버스터(blockbuster) 영화는 큰 수익을 올린 영화지. 그래서 그건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인기가 있지.

톰 크루즈 싸이언톨로지 비디오의 영어 원문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해세요.

notes
leak 동사.  알려지다.  (비밀의 정보를) 고의로 유출하다. 
connotation 명사. 하나의 단어가 불러 일으키는, 주된 의미 외의 아이디어나 감정. 
jargon 명사. 특정한 전문직 또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나 표현들. 

댓글 없음: